생활정보 20160203_152122

등록일 2016/02/11 | 글쓴이 마을기자단

0

출산과 육아에 관한 모든 것, 노원 육아반장에게 물어보세요!

 

여성에게 출산은 기쁨이자 동시에 걱정이기도 하다. 동네 어느 병원이 좋은 지, 산후조리원은 어디가 믿을 만한지, 내 아이에게 맞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어디인지, 시간제 아이돌봄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디에 알아보며 비용은 얼마인지. 또 장난감 대여는 어디서 하며 내 아이에게 도움이 될 좋은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궁금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동네 보육반장 제도.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우리 동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우리 동네 병원, 우리 동네 도서관, 모임 장소 등의 물적 자원과 우리 동네 육아도우미, 자원봉사자, 재능기부자 등의 인적 자원을 양육자에게 연계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올해로 4년째 시행중인데 이 제도를 몰라 도움을 받지 못하고 힘겹게 육아를 하는 양육자들이 아직 많다고 한다. 육아반장이 하는 일은 그런데 이뿐만이 아니다.

20160203_152122예전의 대가족제도 아래서는 할머니, 가족 등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요즘 같은 핵가족제도에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지 않는 한 놀이터에서조차 또래 아이나 또래 엄마를 만나는 일이 쉽지가 않다. 결국 독박육아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

나홀로 육아는 정보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도 어려움이지만 그보다는 인간관계의 단절, 심리적으로 ‘나 혼자’라는 느낌을 갖게 해 우울증에 이르게도 한다. 이럴 때 동네 또래 엄마들을 모아 육아 정보를 공유하고 고민을 나누며 또 재능 기부 등 부모와 아이가 필요로 하는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것이 육아반장의 일이다. 한마디로, 함께 모여 함께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우리 동네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을 맞춤하여 잘 연계하는 것이 우리동네 육아반장 제도의 핵심.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동네 보육반장 제도를 잘 활용하면 정보 부족 및 나홀로 육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동네 이용 가능한 자원을 한껏 활용하여 지금까지보다 더 육아의 기쁨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보육반장 전화 상담은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또는 노원구육아종합지원센터(대표전화 1577-2514)로 연락하면 친절하고 자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나우온 ⓒ S2 · 장수정 ( 숲해설가 )

Print Friendly


글쓴이는…



댓글 남기기

Back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