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사진(1)상계3.4 자원봉사캠프4(시상식)

등록일 2021/11/23 | 글쓴이 노원뉴스 나우온

0

노원구 동단위복지, 2021년 서울특별시 봉사상 ‘우수상’ 수상

- 동주민복지협의회, 상계3,4동 자원봉사 캠프… 2021 서울시 봉사상 ‘우수상’ 수상

사진(1)상계3.4 자원봉사캠프4(시상식)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동주민복지협의회와 상계3,4동 자원봉사캠프가 ‘2021 서울특별시 봉사상’ 단체 부문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와 한국일보가 주관하는 ‘서울특별시 봉사상’은 밝고 건전한 사회 기풍을 진작시키고 따뜻한 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진행하는 대회로, 매년 기부와 선행,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시민 및 단체를 선정해 수상한다.

구는 2011년 3월 전국 최초로 동주민복지협의회를 발족했다. 지속가능한 복지공동체 환경 조성 및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추진한 동주민복지협의회는 현재 19개동 총 548명의 주민들이 활동하고 있다.

2011.3월~2021.6월까지 동단위 위기가구 발굴 약 25,110건, 지역 내 복지기관 등 서비스 자원 연계 약 49,782건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공공·민간자원을 연결하면서 복지공동체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복지위원의 역량강화 및 우수사례 공유·소통을 위한 ‘동주민협의회 우수사례발표대회’ ‘희망나눔바자회 개최’, 노원교육복지재단의 희망나눔사업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문화 인식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상계3,4동 자원봉사캠프는 투철한 봉사 정신 및 따뜻한 복지공동체 형성을 위한 헌신적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사진(2)상계3,4자원봉사캠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 4월~6월 노원백신의병단 활동에 참여해 정보취약계층 어르신 2,165명에게 백신접종 일정을 사전 안내하는 등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이어나갔다. 또한 코로나우울증 예방을 위해 저소득 독거 어르신들에게 반려화분과 닭죽을 전달하는 등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봉사자들과 함께 무단투기 취약지역 환경 정화 활동 및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육성하는 등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진(3)동복지협의회한편, 구는 ‘나눔이 있는 따뜻한 건강복지도시 노원’을 민선7기 70대 과제로 선정하고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복지서비스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결실을 맺고 있다.

2018년에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복지사업 평가’ 우수상, 서울시 ‘찾아가는 복지서울’ 우수구 선정되었다. 2020년에도 복지구청장상을 비롯해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와 한국거버넌스학회가 주최하는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대회에서 2020년, 2021년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각 동 주민복지협의회와 자원봉사캠프가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주민 주도의 풀뿌리 복지 노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주고 있다”면서 “촘촘한 노원형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원뉴스 나우온 ©

https://www.nowon.kr/www/index.html

Print Friendly


글쓴이는…



댓글 남기기

Back to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