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다락(樂)방 노원구 개괄지도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 제공)
북부 다락(樂)방 노원구 개괄지도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 제공)

다양성이  꽃피는 공존의 북부 혁신 미래교육을 목표로 창립된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에서는 생각이 자라는 교실, 함께 성장하는 학교, 미래를 여는 교육을 지표로 하여 국(국제공동수업) 토(토론교육) 인(인공지능AI) 생(생태전환교육) 교육등의 다양한 교육관련 사업을 추진중이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위한 사업 집행 일환의 결과물로 노원구에서 체험 가능한  2024년 북부 다락(樂)방 노원구 지도를 공개하였으며, 2024년 4월부터 8월까지 지역 교육자원을 이용한 학습경험 확장과 미래 대비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 지역 탐방 프로그램 '부부 다락(樂)방' 을 운영한다.

‘다채로운 즐거움이 있는 지역 탐방’이라는 의미의 다락(樂)방' 사업은, 노원·도봉 지역 을 탐방하며 역사·인문학·예술 등의 소양을 체험하는 지역 학생 대상 지역 연계 교육프로그램으로,  관내 지역사회 소속 총 10개의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며 각 기관의 특성을 살린 체험 활동과 관내 문화유산 및 골목길 탐방등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북부 다락(樂)방 노원구 지도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 제공)
북부 다락(樂)방 노원구 안내지도 (서울시북부교육지원청 제공)

2023년도부터 2년차를 맞는 사업으로 2024년도에는 각 학교의 지역연계학습일 및 지역연계교육과정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동별 난이도를 달리하여, 초등 3~6학년 학급 단위로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4월 북부 역사 탐방대 ‘북부 역사·락’을 시작으로, 5월 인문학 프로그램 ‘북부 도시·락(도봉에서 시작하는 즐거움)’, 6월 예술 프로그램 ‘북부 예술·락’ , 7월과 8월 스탬프 투어 ‘북부 SAM& 에듀투어’까지 역사, 미술. 과학, 수학 등이 예정되어 있다.

이정희 교육장은 “북부 다락방이 학생들의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과 학습경험 확장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역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여 앎과 삶이 일치하는 지역연계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 문의 및 궁금한 사항은 북부교육지원청 02-3499-6990 혹은 서울교육콜센터 02-1396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노원뉴스) 나우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